경기북과고 입학 요강 : 의약계열 진학 금지 필요
과학고 진학

경기북과고 입학 요강 : 의약계열 진학 금지 필요

by 昌慧 2025. 6. 8.
728x90
반응형

* 클린 티스토리 행동에 동참해 주세요.

* 유해 광고 차단을 노력해야 합니다.

1. 경기북과학고등학교

2005년 설립된 경기북과고는 경기도 의정부에 자리한 공립 남녀공학 특목고입니다. 경기도에는 현재 경기과고와 경기북과고 두 개의 과학고등학교가 존재하지만 이전에 포스팅했듯이 2030년까지 4개 과학고가 증설될 예정입니다: 2027년 과고 전환예정인 분당중앙고( IT 특화)와 부천고(로봇 특화); 2030년 개교 예정인 시흥과고(바이오 특화)와 이천과고(반도체 특화). 1300만 명이 넘는 경기고 인구 대비 6개 과고 설립 상황을 감안하면 940만 명 인구의 서울도 과학고 하나 더 늘려달라고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반응형

 2. 경기북과고 모집 인원

3. 경기북과고 모집 전형

반응형

4. 경기북과고 2026 입학 전형 일정 

반응형

5. 경기북과고 의약계열 진학 제재 

* 의약계열 진학 제재 관련 경기북과고의 기본 지침 역시 여느 과고와 유사한 "불이익" 타령입니다. 다만, 경기북과고의 경우 "동의" 조건이 들어가 있는 점이 눈길을 끕니다. 반복하지만 불이익은 "의약계열" 진학 희망자 때문에 과학 계열 진학 희망자가 받고 있는데, 불이익이라는 단어를 여기에 쓰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지금 이 문제를 오독하고 호도하고 있는 교육부가 해결 능력도 의지도 없다는 현실을 드러낸다고 봅니다. 과고 출신의 의약계열 진학은 불이익과 제재 처리가 아니라, "금지" 조치가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 영재학교는 물론 모든 과학고는 우선 "결격"과 "합격 취소" 사항에 의약계열 진학 희망을 포함시키고, "입학 취소 사항"에 의약계열 진학을 포함시켜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과고 진학 후 1학기 이내에 의약계열 진학 희망자 정리가 가능하고, 졸업 후 의약 계열에 진학하더라도 고교 졸업 자격이 사라지기 때문에 근본적 차단이 가능합니다. 또한 반드시 한국과학영재학교 이상의 "징계" 방침을 설정하고 실행하여 과학도들의 불이익을 사전에 방지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TOP

TEL. 02.1234.5678 /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